티스토리 뷰

통장쪼개기 - 급여 통장, 주택청약 통장, 비상금 통장


통장쪼개기란, 월급이나 소득을 지출하기 전 여러 개의 통장에 나누어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의 통장으로 돈을 관리하면 수입과 지출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고, 과소비나 무계획적인 소비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통장쪼개기를 통해 수입과 지출을 구분하고, 목표에 맞게 돈을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

통장쪼개기의 장점

수입 및 지출 파악

하나의 통장으로 관리하면 수입과 지출이 모두 뒤섞여서 파악하기 어렵다. 하지만 통장쪼개기를 하면 각 통장의 용도에 맞는 수입과 지출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목표에 맞게 자금 관리

생활비, 저축, 투자, 비상금 통장 등 각 항목에 맞는 통장을 만들면 목표에 맞게 돈을 관리할 수 있다.

과소비와 무계획적인 소비 통제

각 통장에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이 한정되기 때문에 과소비와 무계획적인 소비를 줄일 수 있다.​

핵심은 급여 통장으로부터 나뭇가지처럼 뻗어가는 식으로 통장쪼개기를 한 것이다. 적금의 경우 주택청약 적금 외에 그 당시에 가입했던 고금리 월복리 적금으로 나눴고, 고정지출의 경우 급여통장에서 바로 나가도록, 그리고 나를 위한 용돈 통장의 경우 생활비 통장으로 나눴고 그 밑으로 보조비상금 통장을 만들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큰 목돈이 들어가게 되는 비상금 통장으로 나눴다.​

통장쪼개기를 한다면 이렇게 내가 좋아하는 맛있는 돈까스도 통제 범위 내에서 소비를 할 수 있게 된다. 만약 이렇게 생활비 통장으로 쪼개지 않았더라면 '그깟 만원쯤이야'하며 매번 생각 없는 소비를 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르는 것처럼 30만원이 누적되고, 100만원이 누적된다. 이렇게 지출이 눈덩이처럼 늘어나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 가장 무섭다. 통장쪼개기는 이러한 실수를 확실하게 막아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의 행복까지 지킬 수 있다.​

통장쪼개기 정리

한 끼에 20만원짜리 코스요리도 지출 범위 내에서 소비할 수 있다.

처음에는 통장쪼개기를 왜 하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하지만 직접 해보면 알 수 있다. 통장쪼개기는 당신의 욕구를 통제하고 현재와 미래의 타협 점을 찾아 최적화된 재정 환경을 제공한다.

다만, 계획 없이 통장만 쪼갠다면 의미가 없다. 통장 쪼개기의 핵심은 선 저축 후 지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니까 쪼개기 항목 중에 예적금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당신의 미래를 위해서 말이다.

그리고 나머지 급여 통장, 청약통장은 필요에 맞게 설정을 하면 된다. 필자처럼 고정지출을 급여 통장에서 빼도 되고, 아니면 고정지출을 위한 통장을 따로 쪼개도 된다. 본인의 입맛대로 나눠보는 것도 꽤나 재미있다. 그리고 직접 해보면 확실히 체감될 것이다. 새는 돈이 없어지는 것을 말이다.